자외선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은가 조회 72회 작성일 2022-01-17 10:38:18 댓글 0

본문

자외선은 어떻게 살균을 할까? / YTN 사이언스

[앵커]
과학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는 '궁금한 S' 시간입니다. 자외선은 피부 손상이나 노화의 원인이기 때문에 일부러 피하거나 차단제 바르는 분들 많죠.

하지만 자외선은 살균 효과가 있어 세균을 없애주는 등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두 얼굴을 가진 자외선의 정체는 무엇일지 지금 바로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이효종 / 과학 유튜버]
안녕하세요! 과학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는 궁금한 S의 이효종입니다. 궁금한 S와 함께할 오늘의 이야기 만나볼게요.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가장 신경을 쓰는 요인 중 하나! 바로 위생입니다. 젖병이나 칫솔, 장난감 같은 것들은 아이의 입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꼼꼼한 살균이 필요하죠.

보통 이런 살균기들은 자외선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살균 소독을 한다고 하는데, 대체 어떻게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이 세균 등을 파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그래서 오늘은 바로 이 자외선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로 Ultra VIOLET이라 불리는 이 자외선은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VIOLET을 뛰어넘는 영역의 전자기파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VIOLET은 청자색의 400nm 근방의 가시광선을 말하는데요. 이 400nm에서 대략 10nm까지인 이 영역을 우리는 자외선이라고 부릅니다.

때는 1800년. 천문학자 윌리엄 허셜은 우연히 태양의 흑점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기파, 적외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러한 발견에 모티프를 얻어 1년 뒤, 독일의 물리학자 요한 빌헬름 리터가 적외선의 반대편인 청자색보다 짧은 스펙트럼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빛에 반응하는 염화은을 바른 종이를 사용해 청자색 바깥쪽에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죠.

자외선도 적외선과 마찬가지로 눈으로 보이지 않는 전자기파입니다.

일상 속에서 가끔 볼 수 있는 '블랙 라이트' 는 자외선 외에 다른 빛을 차단하는 물질이 램프에 발라져 있어서 가시광선은 걸러지고 자외선만 방출됩니다.

블랙 라이트가 내뿜는 자외선은 형광물질을 만났을 때 그 빛을 더 강하게 발산하는데요. 그로 인해 예술 공연이나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자외선에만 발광하는 형광물질을 지폐에 인쇄해 위조지폐를 구별하는 데도 사용하고, 혈흔을 조사할 때 사용하는 것도 이 블랙 라이트인데요. 하지만 적외선과 마찬가지로 이것 또한 자외선 부근의 가시광선이지 자외선을 보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태양은 자외선을 가시광선만큼이나 많이 만들지는 않지만, 자외선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전자기파입니다. 자외선은 에너지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가장 약한 400nm~315nm까지인 UV-A와 중간 세기인 315nm~280nm까지인 UV-B 그리고 가장 강한 자외선인 280nm~10nm까지인 UV-C가 바로 그것들이죠.

UV-A는 우리가 태양의 햇살을 통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생활 자외선으로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세포를 자극해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검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태닝을 할 때도 이 계열의 자외선을 이용하게 되죠.

이 영역의 자외선은 몇몇 동식물들의 짝짓기 또는 먹이활동 등에 이용되곤 하는데요. 새도 자외선을 감지하는 능력이 있어서, 짝짓기 철 수컷 공작은 푸른색과 초록색이 조화롭게 섞이는 각도에 맞춰 무지갯빛 날개를 펴고 현란하게 흔들어대기도 합니다.

또, 화분을 옮기는 곤충들은 이 자외선을 감지할 수 있는데요. 화려한 꽃의 상당수는 꽃잎 위에 꿀이 들어 있는 중심부를 향해 자...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22\u0026key=201904051617068551
배성민 : 요약: 자외선은 에너지가 강한 파장이기 때문에dna를 파괴합니다!(혹은 손상)
왜냐하면 (쉽게 말하자면,)자외선이 세균, 바이러스 등을 통과할때 dna를 흔들어놓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되면 바이러스나 세균은 제기능을 못하고 죽고 번식능력또한 상실하게 됩니다.
코리안 랩Korean Lab : UV는 넘보라선이라고도 불리며, 파장이 짧으면 동시간에 더 많은 진동이 있고, 그만큼 에너지가 많다는 겁니다. UC-A, UV-B, UV-C 순서대로 파장이 짧고 UV-C는 280~100nm정도로 X-ray 직전의 빛입니다. X-ray를 사람이 계속 맞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안 좋겠죠. 안 좋다는 건 세포에 변형이 있을 수 있다는 거 겠죠.
쉴드 : 그러니까 uv c가 어떤 원리로 바이러스를 파괴하냐고요 진짜 시간 날렸네
통관절 : 200년이 무슨 매우 짧아요.. 어마어마한 기간이지..
junpyo lee : 오머머 이분이 그 유명한 과학쿠키님 아니여?!?!?

무늬만 '자외선 살균기'...자외선 노출 안전장치도 없어 / YTN

[앵커]
요즘 코로나 19 여파로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마스크나 휴대전화 같은 생활용품을 소독하기 위한 자외선 살균제품을 많이 찾습니다.

그런데 일부 제품은 아예 소독 효과가 없고 상당수 제품이 자외선 노출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어 인체에 위험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차유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마스크나 휴대전화 같은 생활용품을 소독하기 위한 자외선 살균제품들입니다.

자외선 파장을 쐬어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원리로 코로나 19를 계기로 찾는 수요가 부쩍 늘었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나온 제품들이 제대로 된 살균 효과를 갖추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 중인 직류전원 자외선 살균제품 25개를 조사했는데 3개 제품이 무늬만 살균기였습니다.

자외선으로 살균·소독을 하려면 파장이 적어도 200nm(나노미터) 이상인 UV-C를 방출해야 하는데 그에 못 미친 겁니다.

[신국범 / 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팀장 : (살균하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DNA 구조를 파괴할 수 있는 200~280 NM 영역 대의 UV-C 파장 방출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사대상 직류전원 자외선 살균기 25개 중 3개 제품서 UV-C 파장이 방출되지 않아….]

안전성이 미흡한 제품들도 많았습니다.

특히 한 제품은 안전 기준의 5배 이상을 초과하는 오존을 방출하고 있었습니다.

오존은 흡입 시 폐 세포 손상을 유발하며 과다 노출 시 메스꺼움이나 실신에 이르기도 하는 유해물질입니다.

게다가 피부·눈에 손상을 가할 수 있을 정도로 자외선을 많이 뿜는 제품이 21개였는데 절반이 넘는 11개 제품이 자외선 인체 노출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장치조차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케이스형 제품을 보면 덮개가 열렸을 때 전원이 바로 차단돼야 안전한데, 그런 장치가 아예 없는 겁니다.

소비자원은 휴대용·소형 제품인, 직류전원 42V 이하 제품들에 대한 안전기준이 없는 게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소비자원은 기준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며 소비자들에겐 구매 시 보호장치가 있는지 확인하고 자외선 광원이 외부로 노출된 제품이 이미 있다면 장갑이나 보안경을 착용하라고 당부했습니다.

YTN 차유정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01223230026459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Star Rock : UV-C type LED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눈으로 그 빛을 직접 보는것은 피해야 합니다
MinKook DaeHan : 자외선이라고 모두 살균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수진 : 어디 제품인지 밝혀 주세요!!
~해피하게 : 무분별한 짝퉁도 많을듯~좀 팔린다 싶으면 개나소나 다 만들고 ㅠㅠ
류현 : 그걸 믿고 사냐....
우리 국민들 이러다 진짜 개돼지되겄어...
딱 보면 유행타는건 다 쓰레기임...
정작 원작들은 다 망했는데...

칫솔, 자외선으로 살균이 될까요? | 자외선칫솔살균기의 진실을 알려드립니다|

#칫솔살균기 #자외선살균 #자외선칫솔살균기

코로나 시대를 맞아 판매량이 급증한다는 자외선칫솔살균기!!!!
그런데, 광고처럼 정말로~ 칫솔 속의 세균을
99.9% 살균이 될까요?!!

또 진짜로 자외선이 나오기는 하는 걸까요?

이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한 국립대학 교수님과 실험실의 도움을 받아서
자외선칫솔살균기의 살균력을 제대로! 실험해봤습니다

그 결과는~~!!!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가성비 좋은 효과적인 칫솔 세척 방법도
(치) 과하게 알려드리니 영상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좋아요 꾹! 알림 꾹! 구독 꾹!


문의 : chidaenam@naver.com
debra kim : 잘못된부분을 깔끔하게 인정하시고 해당업체측에게 사과도하고 바로잡으려는 시도와 결과까지 .. 진짜 멋있습니다 !!! 영상항상잘보고있습니다!
맹달을찾아라 : 비판이 자유롭고, 토론과 검증이 자유로우니 생산적인 결과를 얻을수 있었네요.
차분하게 반론을 하시고, 검증의 기회까지 부탁해주신 업체 대표님과 합리적으로 오류를 지적하고, 지적받은 오류를 수용하신 의사 쌤께도 감사드립니다.
짚어주신점들 감안하여 구입하면 유의미한 효과를 보인 해당 업체 제품이 자연스럽게 부각되겠네요.
조꽁 : 안그래도 칫솔살균기의 성능이 궁금하였는데 이렇게 직접 실험하여 믿을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신다면 일반 치실과 다이소 등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치실의 성능과 차이점에 대해서 영상을 제작하실 의향이 있으실지요? 치실 사용에 대해 최근 관심이 많아졌는데 너무 궁금합니다!
MzSonicjinn : 치대남님 영상은 항상 유익했지만 이번 영상은 많은 분들이 칭찬하시는 것처럼 엄청난 스케일의 실험까지 동반된
멋진 영상이네요. 그리고 자신의 제품에 자부심을 갖고 실험을 제안한 그 대표님의 업체도 치대남님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더 훌륭한 살균기를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필통스타일 살균기를 쓰면서 이게 제대로 되는건가 약간 의심을 했었는데
확실하게 기능적인 측면에서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분이 제안한 것처럼 가글용액으로 살균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ㅎㅎ
Ragi son : 실수한 부분을 깔끔하게 인정하고 제대로 된 실험을 하신게 인상이 깊네요.~

... 

#자외선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57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jinaair.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